Home > 성당소개 > 구역/단체안내
구역/단체안내
사목협의회
남성구역
분과별 소개
사목협의회
사목협의회

사목협의회는 주임사제의 자문기구로 본당 공동체 제반 사항을 연구, 심의, 평가하고 실천적 방안을 모색하여 주임사제의 사목을 지원한다. 또한, 하느님 백성의 삶이 복음화되고, 선교와 평신도 사도직 활동이 효율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본당의 사목활동과 운영을 활성화시킨다.

남성구역
남성구역

형제 교우들의 모임을 통하여 신앙 체험을 나누고 개인 영성을 더하며 친교를 통해 선교 활동을 확대합니다. 소공동체 활성화를 기하도록 구역 교우의 교육, 피정, 성지 순례 등 각종 행사를 주관합니다.

오금동 1~10구역, 오륜동 11~22구역, 전체 22개 구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봉사자는 각 구역별 구역장입니다.

정기 모임 : 매월 첫째주 화요일 19:30, 대회의실

여성구역
여성구역

자매 교우들의 모임을 통하여 신앙적 체험을 나누고 개인의 영성을 더하며 친교를 통한 선교 활동을 확대합니다. 소공동체 활성화를 위하여 구역별 교육, 피정, 성지순례 등 각종 행사를 주관합니다. 또한 성당의 각종 행사를 주도적으로 지원합니다.
오금동 1~10구역, 오륜동 11~22구역, 전체 22개 구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봉사자는 각 구역별 구역장입니다.

각 구역에는 반모임이 있으며 전체 107개 반이 있고 반의 봉사자는 반장입니다.
정기 모임 : 구역장 월례회의 - 매월 둘째주 화요일 10시 미사후, 대회의실

                구역장,반장 월례회의 -매월 네째 주 10시 미사후, 대성당

기획분과
기획분과

본당 연간 운영계획을 기획 (조직 및 예산에 관한 사항, 본당내 규정, 신규 활동계획 등)하고, 對 교구 업무등을 주관합니다.

연초에 사목계획서를 발간 합니다.

재정분과
재정분과
본당 예산의 편성과 집행, 결산, 재정의 공개, 자금의 효율적 관리 등 본당 재정운영에 관한 사항을 맡습니다. 산하 단체로는 성물방, 성모회, 자판기관리회가 있습니다. 
선교분과
선교분과

천주교를 알리는 홍보활동과 광범위한 선교활동, 예비신자 교리를 담당합니다.

소속단체로는 레지오 단체로 1개의 꼬미씨움(하늘의문)과 2개의 여성 꾸리아 (은총의샘, 믿음의샘), 2개의 남성꾸리아(희망의문, 천국의문)와 예비자교리봉사자회가 있습니다.

성전관리분과
성전관리분과
본당 내 건축물 및 시설물의 유지관리에 대하여 조언하고 협조합니다.
전례분과
전례분과
성당의 모든 미사전례를 담당하고, 각종 교회 예식에도 참여하며 성당의 주요 행사를 주관하고 협조 합니다. 전례분과는 성당의 신자라면 누구나 참여 할 수 있는 단체로써, 전공이나 특별한 재능에 관계없이 신앙심을 기초로한 진지한 의욕과 기본적인 소양만 있으면 누구나 참여 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단체로는 해설단, 독서단, 유빌라떼 성가대, 봉헌단, 반주단, 헌화회, 제대회, 연령회, 성체봉사회가 있습니다.
 
교육분과
교육분과
견진성사와 성경공부, 특강 등 신자 재교육, 피정, 연수 등 교구 및 본당 차원의 계획 수립과 집행을 담당하고 있으며, 소속단체로 성서사도직(성경공부 봉사), 울뜨레아, 나눔의 묵상회, 성소후원회가 있습니다.
사회사목분과
교육분과

불우 이웃 돕기, 각종 복지 단체 후원, 불우이웃에 대한 장학금 지원, 이주 노동자에 대한 의료지원 등을 통한 사회 사도직 활동과 봉사활동을 하며, 소속단체로 사회복지후원회, 루까회, 성모탄신장학회가 있다.

가정생명분과
가정사목분과

하느님의 뜻인 성가정을 이루는데 그 머릿돌이 되는 역할을 하며, 본당 모든 가정의 구성원이 하느님과 일치를 이룰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관련단체로서 ME, 생명위원회가 있습니다.


노인분과
노인분과
고령화 시대에 접어 들면서 노인들에 대한 신심활동, 교육, 여가선용, 노인대학 등에 관한 사항을 맡으며, 소속단체로 성모탄신시니어아카데미, 하상바오로회가 있습니다.
청소년분과
청소년분과
청소년분과는 우리 교회의 미래인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주님을 통하여, 주님과 함께, 주님 안에서 하나 되어 살아갈 수 있도록 함께 기도하고 서로 이끌어주는 분과입니다.관련단체로는 새싹주일학교, 샛별주일학교, 한별주일학교와 초등부 자모 자부회, 중고등부 자모 자부회가 있습니다.
청년분과
청년분과
청년분과는 우리 교회의 일꾼인 청년들이 주님을 통하여, 주님과 함께, 주님 안에서 하나 되어 살아갈 수 있도록 함께 기도하고 서로 이끌어주는 분과입니다. 청년분과에는 청년연합회, 청년성가대, 청년전례단, 청년성경공부, 청년밴드 등의 단체가 있습니다.
홍보분과
홍보분과

본당에서 진행되는 행사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홍보하고, 홍보에 관련된 제작물을 기획 제작하며, 본당 홈페이지를 운영합니다.